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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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안내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으며,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항목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집·이용하고,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항목
순번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처리목적 처리항목
1 개인일반회원정보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2 주니어회원정보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3 단체회원정보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단체회원 담당자: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전화번호, 이메일
4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 수강생관리
교육관리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5 전문방제교육
수강생관리
교육관리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거나 관련 법률에 명시된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처리 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순번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운영근거 보유기간
(목적 달성 시)
1 개인일반회원정보 정부주체자 동의 회원 탈퇴 시 까지
(2년마다 갱신)
2 주니어회원정보 정부주체자 동의 회원 탈퇴 시 까지
(2년마다 갱신)
3 단체회원정보 정부주체자 동의 회원 탈퇴 시 까지
(2년마다 갱신)
4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 수강생관리
해양환경관리법 제121조 및 제123조 영구
5 전문방제교육
수강생관리
정부주체자 동의 준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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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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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③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⑤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 할 수 없는 경우로써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⑥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⑦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⑧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⑨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파일명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개인정보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보유․이용기간
재직자
직업능력개발훈련
위탁계약서
한국산업인력공단 고용보험 환급 지원 성명, 훈련과정명,
주민등록번호,
소속사업장
고용보험 환급
신청 시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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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수탁기관 위탁업무 업무내용·목적 개인정보 항목
신아시스템(주) 2018년 해양환경교육원
홈페이지 및 교육행정시스템
유지보수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비즈톡(주) 카카오알림톡 발송 휴대전화번호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 에 따라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위탁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 등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홈페이지 개인정보 위탁처리 현황에 위탁 후 7일 내에 고지할 것입니다.
  ①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②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③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은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 해양환경교육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정정 또는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위임장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연락처
교육운영팀 전화: 051-400-7700
팩스: 051-400-7777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 에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휴면 아이디 이용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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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접속 로그, 접속 IP 정보, 방문일시, 접속페이지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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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① 파기절차
    1. 불필요한 개인정보 및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2. - 개인정보의 파기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3. - 개인정보파일의 파기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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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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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③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조치,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합니다. 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VPN: Virtual Private Network)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권한 부여, 변경 또는 말소에 대한 내역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4. ④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합니다.
  5. ⑤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합니다.
  6. ⑥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합니다.
  7. ⑦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합니다.
  8. ⑧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9. ⑨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10. ⑩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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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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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담당자 교육운영팀 이영우 051-400-7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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